[제주도]사람·생활 중심, 민선8기 핵심공약 ‘15분 도시 제주’ 본격화

  

2023.02.16 (목) 08:28:01 최종편집 : 2023.02.16 (목) 08:28:01      

민선8기 핵심공약인 ‘15분 도시 제주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 수립 용역이 본격 추진된다.

goT.jpg

제주특별자치도는 15분 도시 제주 관련 용역 수행사로 제주연구원이 선정됐으며, 사업비 5억 원을 들여 내년 2월까지 연구용역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15분 도시’란 거주지에서 도보, 자전거, 대중교통 등을 이용해 근거리에서 주민들이 교육, 의료, 문화, 쇼핑, 여가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

제주도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제주에 적합한 15분 도시를 구축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양 행정시 동지역과 읍면지역에 각각 1개씩 시범지구를 선정하기 위한 시범지구 추진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계획 단계부터 도민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도민참여단’을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도민참여단은 양 행정시 동지역과 동부·서부 읍면지역 생활 권역 주민을 대상으로 총 200여명을 추천·공개모집하는 방식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도민참여단은 지역 생활권에 대한 의제를 발굴하고 생활서비스 주민 수요 우선 과제를 도출하는 등 ‘15분 도시 제주’에 대한 도민 의견을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와 별개로, 도시계획, 복지, 문화 등 도민생활과 밀접한 분야 전문가로 제2기 워킹그룹을 구성해 전문성도 강화할 계획이다.

연구용역은 3월 초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7월에 중간보고회, 내년 1월 최종보고회 등으로 이어진다.

특히 9월(예정)에는 제주가 15분 도시로 전환하기 위한 비전을 도민에게 보고하는 비전선포식을 개최하고, 이와 병행한 국제컨퍼런스를 마련해 15분 도시 제주 정책의 완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고성대 제주도 도시균형추진단장은 “15분 도시는 도민 한 분 한 분이 더 편리하게 생활하도록 사람·생활 중심 도시 환경을 구축하려는 민선8기 핵심사업”이라며 “‘15분 도시 제주’ 추진과정에서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제주연합방송 gumisun@daum.net

# [제주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l
T
r
.
耀
많이 본 뉴스
포토 뉴스